2013년 3월 3일 일요일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니콘d60, [-金海美術館, ClayArch Gimhae Museum]



경상남도 김해시 진례면 송정리 358번지에 있는 건축도자 전문 미술관으로 
2006년 3월 24일 개관하였다.

설립연도 2006년
소재지 경남 김해시 진례면 송정리 358
규모 연면적 8,866.14㎡
관람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

김해문화재단에서 설립하여 2006년 3월 24일 개관하였다. 클레이아크란 흙을 뜻하는 '클레이(Clay)'와 건축을 뜻하는 '아크(Arch)'의 합성어로서 과학과 예술, 교육, 산업의 협력을 통하여 건축도자(Architectural Ceramic) 분야의 발전을 꾀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도자와 건축의 관계를 재조명함으로써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건축도자 분야의 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건축도자의 산업적 이윤창출을 도모하며, 예술 참여를 통한 도시계획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운영의 목표를 둔다.

부지 면적 8866.14㎡에 전시관·연수관·체험관·수장고 등의 주요 시설과 미술관숍·카페테리아·도자점 등의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미술관의 중심인 전시관은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기획·특별·상설 전시와 학술, 교육, 이벤트 등 각종 행사가 열린다. 전시관 외벽은 5036장의 도자타일로 제작된 '파이어드 페인팅(Fired Painting;구운 그림이라는 뜻으로 흙을 이용하여 만든 도판 위에 그림을 그려 구워 만든 타일)'으로 장식되어 있는데, 건축도자를 표방하는 미술관에서 '제1호 소장품'으로 꼽는 작품이다.

연수관은 건축도자 발전을 위한 각종 실험과 연구 및 작품 제작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며, 연수관 2층과 연결된 체험관은 일반인들을 위한 도자 체험공간으로서 스튜디오와 가마실을 갖추고 있다. 이밖에 미술관 주변에 관람객들을 위한 휴식 공간으로 야외 산책로와 피크닉 공원을 조성하였으며, 미술관 언덕 뒤편에 파이어드 페인팅 1000여 장으로 장식한 높이 20m의 '클레이아크 타워'를 설치하였다.

관람시간은 오전 10시에서 오후 6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설날과 추석은 휴관한다. 2009년에는 매달 첫째주 수요일을 '컬처데이(문화의 날)'로 정하여 무료 입장을 실시한다. 2009년 5월 미술관 옆에 김해분청도자관이 개관하여 전통도자와 현대도자를 연계하여 관람할 수 있게 되었다.

출처:네이버















댓글 1개:

  1. 클레이아크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관람후기가 담긴 블로그주소를 남겨주시면 우수후기를 선정하여 푸짐한 상품을 드립니다 많은 참여부탁드립니다.


    자세히보기 http://www.clayarch.org/Board/Board6620_Info.aspx

    답글삭제

the moment